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 관련 문제
    Tistory 2006. 12. 18. 03:42
    지난 16일부터 제 블로그의 '통계 그래프'에서 이상 현상이 나타나 글을 올려 봅니다. 이것이 버그의 일종인지 아니면 로봇과 같은 외부요인에 의해서 생긴 현상인지는 제 지식의 한계 때문에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설령 티스토리 서비스가 아닌 다른 요인에 의한 것이더라도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중에 발생한 문제이므로 혹시 저와 같은 문제로 고민하실 다른 분들이 계실 것 같고, 그분들에게 "이런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리는 차원에서 티스토리 버그리포트에 제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제현상은 간단합니다. 저는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제공되는 '로봇 방문 차단' 플러그인을 별도의 추가 없이 기본 상태로 사용하고 있는데, 옆에 보시는 그림과 같이 평소 제 블로그의 정상적인 방문자 수는 대략 100~200명 정도입니다.

    그리고 포스팅을 해서 그것이 미디어몹 메인이나 올블로그에 링크가 되었을 경우에는 500~600 정도의 방문자 수를 기록합니다. 이 수치는 제가 쓴 글이 그나마 인기(?)를 얻었을 때 그렇다는 것이므로 그 이상으로 올라가는 경우는 아직까지 없었습니다. 그림에서 15일에 기록한 554명의 수가 바로 이런 경우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15일 이후에는 그만한 방문자 수를 얻을 만한 포스팅이 없었는데도, 보시는 바와 같이 16일에는 677명, 17일에는 무려 1089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수치를 뒷받침 해줄 만한 리퍼러 기록도 없고 그냥 단지 수치만 저렇게 뻥튀기가 돼버린 것입니다. 특히 어제 있었던 1089명이라는 수치는 제가 200명 정도되는 수치를 확인한 지 불과 1시간 만에 나타난 현상이라 더욱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분명 뭔가가 잘못된 것인데, 아무리 로봇이 원인이라고 해도 그 짧은 시간에 그만큼 방문할 이유가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이 문제가 있기 전 며칠 동안 지긋지긋한 포르노 사이트들의 스팸 트랙백이 걸려서 계속 차단을 해왔는데, 혹 그것이 원인이 될 수도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티스토리 운영을 맡고 계신 분이나 아니면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을 알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번거로우시더라도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방문자 수가 그렇게 중요한 것도 아니고 없어도 그만이긴 합니다만, 이미 사용하고 있는 기능에 생긴 문제점이라 어떻게든 해결을 해보고 싶습니다.



Designed by Tistory.